[11.13] 이가키 히데유키 피아노 독주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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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든클래식 작성일24-10-14 15:55 조회979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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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가키 히데유키 피아노 독주회
Igaki Hideyuki Piano Recital
1. 일 시 : 2024년 11월 13일 (수) 오후 7시 30분
2. 장 소 : 금호아트홀 연세
3. 주 최 : 이든예술기획(주)
4. 후 원 : 한세대학교
5. 공연문의 : 이든예술기획(주) 02-6412-3053 www.edenclassic.co.kr
6. 티켓가격 : 전석 3만원
7. 예 매 처 : www.interpark.com 1544-1555
오는 11월 13일 이가키 히데유키 피아노 독주회가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개최된다. 그의 작곡가별 연주회 시리즈는 리스트, 베토벤, 바흐, 쇼팽, 슈만, 스크리아빈, 브람스, 베토벤 2회, 드뷔시를 거듭하며 10번째인 이번 연주에서는 라흐마니노프의 작품을 연주한다.
다음은 본인 집필 곡목 해설의 발췌
ETUDS-TABLE AUX Op. 33, Op. 39
연습곡집 「회화적 연습곡」은 작품 33과 작품 39의 2권으로 구성된 피아노 독주곡집이다. 시리즈 1권인 작품 33은 1911년에, 시리즈 2권인 작품 39는 1916년에 작곡되었다. 이 시기를 전후해 1909년에는 '피아노 콘체르트 3번', 1910년에는 프렐류드 작품 32, 1913년에는 피아노 소나타 2번이 작곡됐다. 그리고 작품 39개의 연습곡집은 모국에서의 마지막에 작품이 되었다. 이 시기는 라흐마니노프의 생애를 통해서 피아노곡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걸출한 예술 작품이 차례차례로 탄생한 시대라고 한다 . 연습곡집 '회화적'은 드뷔시의 '프렐류드'나 무소르크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처럼 각 곡이 시사하는 정경과 작품, 인스프레이션 등을 공개하지 않았다. 그 점에 대해 라흐마니노프는 누구든지 음악에서 연상된 것을 자유롭게 그려내면 된다고 말했다. 또 1941년 인터뷰에서는 '내가 읽은 책이나 아름다운 그림, 마음에 담긴 시, 등이 작곡할 때 영감을 준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연습곡집 「회화적」의 작품 번호와 곡 번호에 대해서 당초 제1권은 9곡을 포함할 예정이었으나, 실제로는 6곡이 각각 분책이라는 형식으로 출판되었다. 작품 33 제4번은 후에 작품 39의 제6번으로 발표 됐으며. 라흐마니노프는 이 작품들을 출판함에 있어 수많은 자작극을 실시하여 다양한 가필수정, 개정을 하고 있다. 또 3번과 5번은 발표가 중단됐다가 라흐마니노프 사후 1947년 러시아에서 발견됐다. 작품 33 및 작품 39의 전곡판은 1969년에 부지&호크스사가 실시하자, 곡순서도 원래대로 되돌아갔다. 따라서 여기서는 부지&호크스사판의 작품 번호 및 곡 번호로 표시한다. 또 「회화적연습」곡집의 연주 순서나 선곡에 대해서는, 전술한 바와 같이 라흐마니노프에게 강한 고집이 보이지 않으므로, 단독으로도 여러 곡을 연속적으로도 자유롭게 배열하여 연주하는 것이 가능한 작품군이라 생각된다. 라흐마니노프 자신도 동일 작품 번호에 포함된 전곡을 한 번에 번호로 연주한 기록은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나는 나 자신의 의도와 감각에 따라 자유로운 시각에서 본 프로그램의 배열과 선곡을 시도하기로 했다.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전주곡)에 대해
라흐마니노프의 전주곡은, 작품 3-2, 10의 전주곡 작품 23, 13개의 전주곡 작품 32개의 총 24곡이 있으며, 다른 작품번호가 없는 3곡의 전주곡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라흐마니노프의 프렐류드라고 하면 작품번호가 있는 24곡을 가리킨다. 작품3은 1892년에 「환상소곡집」이라고 불리는 5곡으로 구성된 곡집으로서 발표하였지만, 두 번째 프렐류드 올림 다단조가 청중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라흐마니노프의 대명사적인 작품이 되었다. 또 1901년부터 1903년에 걸쳐서 작곡되어 1903년에 발표되었다. 13개의 전주곡 작품 32는 작품 23부터 대략 약 7년 후, 바쁜 1910년에 모스크바에서 작곡되었다. 이 24곡의 프렐류드는 24전부의 조성을 망라하고 있다. 이는 쇼팽의 '24개의 프렐류드' 작품을 본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올림 다단조는 다른 곡들과 함께 '환상소곡집'으로 발표된 점, 작곡이 18년의 기간에 이르는 점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처음에는 모든 조성에서의 「24 전주곡집」 구상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10개의 전주곡 작품 23은 중복된다. 조성이 -하나도 없고 불규칙하다고는 해도 장단조가 연속되지 않도록 배치되어있는 것으로부터 이 곡집에 착수한 시점 무렵에는, 장래적으로 언젠가는 전조성에 의한 「24 전주곡」을 완성시키고 싶다고 생각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작품 번호도 3-2, 23, 32와 관련이 있는 번호를 설정하고 있는데, 라흐마니노프 자신이 이 24곡을 한데 모아 연주하거나 출판한 기록은 확인할 수 없다. 이상으로 생각하면 이 작품들을 어떻게 취급하는지는 연주자에게 맡겨져 있다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된다. 3-2, 23, 32의 작품번호의 암시는 24곡을 차례로 연주하는 가치를 추구한다. 또한 숫자를 바꿔치기한 것처럼 24곡을 순부동으로 연주하는 것이나 몇 곡을 선곡하여 프로그램 설정하는 것, 혹은 단곡으로 연주하는 것 등의 모든 가능성을 부정, 혹은 한정하는 것은 아니다, 라고 하는 라흐마니노프의 생각이 표출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생각해서 이번에는 프로그램의 5곡을 선곡해서 내가 생각한 순서대로 연주하기로 했다. 또한, 이들 24곡의 프렐류드는 연습곡집 「회화적 연습곡」과 함께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독주곡을 대표하는 작품군으로, 현재는 피아노 음악의 중요성을 알 수 있으며 그리고 위상을 쌓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탁월한 피아니스트였던 라흐마니노프다운 비르투오조적인 기교를 요구하는 곡들이 많이 담겨 있다.
SONATA No. 2, Op. 36 (Horowitz version)
1913년판, 1931년 개정판, 호로비츠버전에 대하여
차이코프스키가 오래 사용하던 방에서 작곡된 이 소나타는 현재 가장 인기가 높은 그의 피아노 콘체르트 제3번 출간 3년 만에 작곡됐다. 라흐마니노프는, 그 특유의 러시안 로맨티시즘이라 할 수 있는 압도적인 웅장함과 긴 숨결의 아름다운 선율, 애수, 그가 좋아한 러시아 정교의 여러가지 크기의 종소리를 상징하는 연속화음이나 섬세한 패시지, 타이밍을. 조정하는 듯한 박절을 자유자재로 조종하는 수법등, 그의 독자적인 표현수법의 모든 것을 확립하고 피아노 콘체르토 3번만큼이나 인기 있는 열정과 작곡 기법을 고스란히 이 소나타에 쏟아부었다고 할 수 있다. 라흐마니노프는 1917년 망명할 때까지 러시아 연주회에서 이 작품을 연주했지만 기대만큼의 평가를 받지 못했다. 그래서 미국으로 망명 후인 1931년에 개정판을 발표했다. 주요 변경사항은 상당한 기교가 중심이라고 생각한 부분 120소절 삭제하고, 전체적으로 간소화하고, 너무 복잡했던 폴리포니를 수정해 성부를 알기 쉽게 변경했다. 또 라흐마니노프는 쇼팽의 '소나타 2번'도 변구 단조여서 공연에서 자주 연주했는데, 그는 "쇼팽의 소나타는 19분 만에 모든 것을 표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신의 '소나타 2번'이 부진했던 것은 지나친 조장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개정 후 다음 해부터 공연 프로그램에 잠시 추가하였지만, 또다시 기대했던 평가는 얻지 못하고 결국 이 작품은 연주되지 못하게 되었다. 한편, 현재는 사상 최고의 피아니스트 중 한 명인 호로비츠(Vladimir Horowitz)도 1928년에 망명하여, 1940년부터는 미국으로 이주했다. 호로비츠는 불과 9세에 키예프 음악원에 입학해 16세에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연주하고 졸업했다. 그리고 17세에 첫 리사이틀을 개최한 조숙한 천재이다. 그 호로비츠와 라흐마니노프의 만남은 1928년 1월이다. 라흐마니노프는 호로비츠의 스승인 블루멘펠트의 편지에서 이 젊은 피아니스트에 대해 알고 있었다. 또 친구인 프리츠 크라이슬러(1875~ 1962)가 파리에서 호로비츠 연주를 들은 감상을 라흐마니노프에게 전하고 있었고. 그래서 라흐마니노프는 이 청년에게 더욱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1928년 당시 라흐마니노프는 콘서트 피아니스트로서도 물론 레코드에서도 대성공을 거두었고, 연주가로서 정점에 서 있었다. 그 명성은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었다. 그리고 호로비츠에게 있어서도 최고의 동경의 사람이었다.
저술_이가키 히데유키
PROGRAM
Sergei Rachmaninoff (1873-1943)
Etudes-Tableaux, Op. 39 No. 2 Lento assai
Etudes-Tableaux, Op. 33 No. 2 Allegro
Etudes-Tableaux, Op. 33 No. 3 Grave
Etudes-Tableaux, Op. 39 No. 5 Appassionato
Etudes-Tableaux, Op. 39 No. 8 Allegro moderato
Etudes-Tableaux, Op. 39 No. 3 Allegro molto
Etudes-Tableaux, Op. 33 No. 6 Non allegro - Presto
Etudes-Tableaux, Op. 33 No. 8 Moderato
Etudes-Tableaux, Op. 33 No. 9 Grave
Intermission
Prelude, Op. 23 No. 1 Largo
Prelude, Op. 32 No. 5 Moderato
Prelude, Op. 32 No. 1 Allegro vivace
Prelude, Op. 23 No. 4 Andante cantabile
Prelude, Op. 23 No. 7 Allegro
Sonata No. 2, Op. 36 (Horowitz Version)
Allegro agitato
Non allegro
Allegro mol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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